안녕하세요, 로또 당첨의 순간을 함께하는 한국복권데이터 분석실입니다. 지난 컨텐츠에서는 날짜와 6개의 당첨 번호를 홀짝, 고저 분석기법으로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하였습니다. 이번 분석에서는 총합, 끝수합에 대해 각각에 적합한 시각화 기술을 활용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당첨 번호 6개의 합을 나타내는 총합에 대한 시계열 분석입니다.

연도별 분석을 해본 결과, 연도별로는 비교적 안정된 분포를 보이며 2~3년 주기로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다가 2019년에 고점을 찍고 다시 하강합니다. 월별 분석을 해보면, 4월이 대체로 총합이 낮은 편이며 12월이 대체로 높은 편에 속해 있습니다. 일별 분석 결과로는, 5일일 때 초합이 가장 낮은 축에 속하며, 20일 때 가장 높은 축에 속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당첨번호 6개의 끝수만 더한 값을 나타내는 끝수합을 시계열 분석으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연도별 분석을 살펴보면, 로또가 시작한 해인 2002년이 가장 낮은 축에 속하고, 점점 소폭 상승하면서 2019년에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월별 분석을 보면, 대체로 오르락 내리락하지만 6월과 10월이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하고 5월과 12월이 높은 편에 속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끝수합의 일별 분석을 해 본 결과, 6일이 특히 높은 분포대를 보이는 반면, 17일이 가장 낮은 분포대를 보인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지금까지 한국복권데이터 분석실에서는 1회부터 현재까지 나왔던 모든 누적 로또 당첨 번호를 단순한 회차 분석이 아닌 시계열 분석을 통해 연도, 월, 일자에 따라 분석해 보았습니다. 한국복권데이터 인공지능 V9 엔진에서는 이러한 통계적 확률과 머신러닝 기법을 도입해서 로또 번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