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또 당첨의 순간을 함께하는 한국복권데이터 분석실입니다. 2002년 12월 7일에 시작해 현재까지 벌써 19년째 추첨을 이어오고 있는 로또 복권 모두 관심 많으시죠? 매번 로또를 추첨하는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연/월/일로 날짜를 분리해 당첨번호를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한국복권데이터에서는 로또의 기본 정보인 날짜와 6개의 당첨 번호를 주요 분석 기법인 홀짝, 고저, 총합, 끝수합와 그에 맞는 시각화 기술을 활용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먼저, 추첨날짜를 연/월/일로 분리하고 당첨번호 6자리와 주요 분석 기법 간의 상관관계를 히트맵으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서로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표현해주어 용어 간의 상관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중교차그래프를 통해 각 특성 별 데이터에 대한 상관관계나 분류적 특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로또 번호 추첨일이 해당하는 연도/월/일에 따라 주요 분석 기법이 어떤 경향을 띄고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연도별로 홀짝을 분석해 보면 2-3년 주기로 상승과 하강을 반복합니다.

월별 분석을 보면 4, 5, 7, 8월에 고수가 안 나온 적이 한 번도 없으며 3, 4, 5, 6, 8, 9, 10월에는 저수가 안 나온 적이 한 번도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8월은 짝수가 안나온 적이 한 번도 없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홀짝 분석을 마치고 다음으로 분석해본 기법은 바로 저고 시계열 분석입니다.

일별 분석은 저고 또한 홀짝과 마찬가지로 변동성이 심하고 불규칙적인 편입니다. 지금까지 1회부터 나왔던 모든 로또 당첨 번호를 시계열 분석을 통해 연도, 월, 일자에 따라 홀짝과 고저로 분석해보았습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이번주 로또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한국복권데이터 인공지능 V9 엔진에서는 이러한 통계적 확률과 머신러닝 기법을 도입해서 로또 번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