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또 당첨의 순간을 함께하는 한국복권데이터 분석실입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궁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궁수(합의 개념)란 당첨 번호를 십단위와 단자리로 나눈 후, 두 숫자를 더하여 1~9의 숫자가 나올 때까지 반복해서 출현하는 수입니다.

궁수 변환 과정을 통해 당첨 번호 6자리를 각각 1에서 9 사이의 숫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한국복권데이터 분석실에서 지금까지 나온 전 회차의 로또 당첨번호에 모두 궁수 변환을 적용시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당첨 번호의 위치마다 궁수의 출현 비율을 히트맵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각각의 당첨 번호마다 가장 잘 나오는 궁수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당첨 번호의 위치마다 궁수의 경향성이 조금씩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당첨 번호의 위치마다 통계 수치를 나타낸 상단의 표를 통해 좀 더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매 회차마다 당첨 번호를 궁수로 변환시켜보면 대체로 당첨 번호 6자리의 궁수가 잘 겹치지 않아 보입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회차마다 궁수의 유일한 수의 개수를 산출하여 전체 회차의 통계 비율을 그래프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그래프를 통해 당첨번호 6개 중 겹치는 수가 두 번 나오는 경우가 49.3%로 가장 많고, 6개가 모두 다른 경우는 16.2%로 많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궁수로 변환시켜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 그래프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회차에 모두 겹치지 않는 6종류의 궁수가 나온다면 나오지 않은 궁수는 3종류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다음 회차에서 저번 회차에 나오지 않은 궁수의 종류의 분포를 보면 3종류가 29.5%로 가장 높습니다. 이를 통해 이번 회차에 나오지 않은 궁수는 다음 회차에 나올 확률이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나온 모든 당첨번호들의 궁수의 분포를 살펴보겠습니다. 궁수는 총 9종류로 전체 회차의 당첨번호를 분석해보면 모든 종류가 고르게 분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궁수는 전체적으로 고른 분포를 유지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고 최근 출현 궁수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당첨 번호의 궁수 예측이 가능합니다. 다음 그래프는 최근 50회차에 나온 당첨 번호만의 궁수 분포를 통계낸 것으로 전체 회차 당첨 번호의 분포와 다르게 고른 형태가 아닙니다. 이 그래프가 점차 고른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2, 3, 5, 6, 9 궁수가 앞으로 많이 출현할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한국복권데이터 인공지능 V9 엔진에서는 이러한 통계적 확률과 머신러닝 기법을 도입해서 로또 번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